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방법&성공적 운영 방법 - 쇼핑몰 메인 화면 구성과 게시판 관리
    기타정보 2016. 2. 1. 18:52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방법&성공적 운영 방법 - 쇼핑몰 메인 화면 구성과 게시판 관리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온라인쇼핑몰은 만들면 그냥 홍보되서 장사가 되는 것으로 압니다. 왜 그런 인식이 생겼는지 참 이해가 안가지만 아직 경험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이라는 전쟁터에 들어가면 바로 알게 됩니다. 홍보가 없으면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 썰렁한 쇼핑몰이 된다는 것을… 


    오프라인의 경우 건물을 임대하여 지나가는 사람들이 고객이 되어 홍보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건물임대비가 홍보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상권이 비싸게 설정되듯이 온라인에도 상위등록이 되면 고객들에게 많이 노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보에 아끼시면 절대 성공하지 못합니다. 장사가 안 된다고 상품의 가격을 너무 낮춘다거나 비싼 이벤트를 실행하기 전에 근본적으로 홍보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를 생각하세요. 


    그렇다고 무조건 돈을 쓴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죠. 성공하는 쇼핑몰들은 가장 저렴하면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운영자분들이 신경쓰셔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운영자 분들이 하시면 쇼핑몰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메인화면의 구성




    처음 사람을 보면 얼굴을 제일 먼저 보게 됩니다. 이쁜여자인지? 잘생긴 미남인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 여기서 중요한 것 “이쁜여자일까?”라고 보는 사람은 남자일 것이고, “잘생긴 미남”이였으면 좋겠다고 보는 사람은 여자일 것 입니다. 


    상황에 따라 목적이 다르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쇼핑몰은 어떻게 생각 하면 될까요? 쇼핑몰은 물건을 사러 온 사람입니다. 고객들은 가격과 신뢰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살 의사가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2가지 조건을 한번에 충족 시켜준다면 바로 매출이 생깁니다. 고객에게 신뢰는 어떻게 줄 수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이 대형쇼핑몰처럼 전문적으로 되어있어야 고객들은 안심하고 쇼핑을 합니다. 가격이 어설프게 비슷하다면 신뢰도 있는 쇼핑몰로 고객들을 이동합니다. 


    처음 전체적인 디자인 분위기를 보고 메인에 있는 상품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메인에는 보통 인기상품이나 신상품이 있습니다. 


    메인에 있는 물건 몇가지로 쇼핑몰전체의 이미지가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메인에 있는 상품은 일반 고객들이 제일 많이 사는 물건을 배치 해야합니다. 


    두번째는 메인 이미지 밑에 이벤트를 구성하여 홍보하는 것입니다. 일단 이벤트를 하게 되면 이상한 신뢰가 생기게 됩니다. 사이트자체에 생기를 넣어 준다는 것입니다. 꼭 비싼 돈을 들여 이벤트를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고객관리 차원에서 이벤트를 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사이트에 생기를 불어 넣는 다는 것입니다. 이벤트를 하신분들은 아십니다. 매출에 얼마나 큰 차이를 주는지..



    2) 살아있는 쇼핑몰 = 게시판 





    고객들은 처음 쇼핑몰에 오면 물건을 보고 게시판을 봅니다. 과연 사람들이 실제로 움직이고 있는 쇼핑몰인지 아닌지를 게시판을 보면서 판단합니다. 


    게시판에 불만이 많은지 답변은 제대로 하는지 고객들의 소리를 듣고 안심하고 혹은 신뢰를 하지 못하고 다른 쇼핑몰로 떠나 버립니다. 


    일단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 게시판에 글이 한 개도 없을 것입니다. 이럴때에는 친구나 친척들에게 글을 좀 남겨달라고 하세요. 이때 주의할 것은 집안잔치를 끝내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되도록 다른 쇼핑몰과 다른 장점이 있다면 교묘히 설명을 해준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빠른 배송이라면 “하루 만에 배송되서 정말 고맙습니다.” 이런 문구라든지 직접적이지 않고 3자의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글을 올리시면 좋습니다. 


    한달이든 일주일이든 한번정도 지속적으로 해도 좋습니다. 고객들이 질문을 하면 즉시 답변해야합니다. 만약 늦으면 왜 늦었는지 꼭 사과를 하세요. 최소한 하루에 4건이상은 게시물이 있어 살아있는 쇼핑몰로 보이는게 좋습니다. 


    스팸성의 게시물이 생기면 바로 삭제를 하세요. 게시판에 광고성이 많으면 고객들은 바로 떠나버립니다. 너무 성의가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죠. 스팸게시물이 있으면 수신거부를 꼭하세요. 그럼 좀 줄어듭니다. 


    악플을 활용하세요. 고객들은 그런 악플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여기서 고객들은 갑자기 3자가 됩니다. 7:3정도로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운영자가 슬기롭고 고객을 생각하는 멘트를 날렸다면 제3자의 고객들은 완전 우리편이 된다는 것입니다. 혹 악플이 없다면 자작극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고로 멋진 답글을 올리세요.



    3) 지속적인 상품 업데이트 





    살아 있는 쇼핑몰로 만드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러 오는 고객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정보에 민감하고 빠른 고객들입니다. 그런 고객들을 충족시키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상품을 업데이트 하시고 약속을 꼭 지키세요. 그럼 고객들은 매출로 확답할 것입니다. 고객은 운영자 하기 나름이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