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기타정보 2013. 11. 6. 18:26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마케팅이란 매상을 올리기 위한 구조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써 먼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어떠한 종류로 진행 할것지 결정해야 한다.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면
1. 누가 타겟인가?
2. 어떤 컨셉으로 다가갈 것인가? 로 잡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학원은 운영한다면
1. 타겟은 학부모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학부모 중에서도 엄마를 타겟으로 잡을 수 있다.
2. 신뢰감을 줄 것인가? 최단기간 성적을 올려주는 컨셉으로 갈 것인가? 스타강사가 있는 학원이라는 컨셉으로 갈 것인가?
등을 설정하는 부분이 마케팅 전략 부분에 들어갑니다.
다른 말로 3C분석이라 할 수 있는데 고객을 파악하고 자사의 포지션을 정하고 경쟁업체를 분석하여 치열한 경쟁의 부분이 아닌 새로운 포지셔닝을 통해 블루오션을 찾는 것이 관건 입니다.
마케팅 종류로는 크게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으로 나뉘는데
타겟이 누구냐에 따라 실행해야할 방법이 달라집니다. 강남에 사는 엄마와 지방에 사는 엄마들이 접하는 매체가 다를 것이고 행동하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마케팅 종류도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는 준시골이라면 온라인 마케팅 보다는 마을 주변에 엄마들이 자주가는 미용실이나 학교 앞에서 아이들을 마중나오는 엄마들에게 전단지를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옛말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 하였다.
마케팅을 진행 하게 되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를 알고 나의 포지셔닝을 정하여 그에 맞는 루트로 광고를 하게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RM마케팅(다이렉트 리스폰스 마케팅) 소개 (0) 2013.11.15 STP전략 사례와 STP분석 예시 (2) 2013.11.07 소비자 타겟팅전략 - 누구에게 팔 것인가!? (0) 2013.09.09 pop광고마케팅 - 내부pop의 종류 (0) 2013.08.22 pop광고마케팅배우기 RPG 게임 파이날판타지3 를 보며 제작하자 (0) 2013.08.19